본문 바로가기
응용근신경학

5. 응용 근신경학의 자세분석

by 백억벌자 2023. 8. 24.
반응형

자세분석(Postural analysis)

 

 자세 분석은 응용 근신경학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것은 근육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곳을 빨리 찾아내는 세 가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자세분석은 나중에 이야기하게 될 경락요법에 의한 병소 판단법, 그리고 측두접형선에 대한 평가법과 결합해 활용하게 된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러한 3가지 방법을 활용하면 초기 검사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가 있고 중요하게 문제되는 곳을 찾는데도 도움이 된다.


 정적 평가에서는 추선을 사용하는 방법이 추천된다. 자세분석의 예시를 다음과 같이 알아볼 수 있다.

 

1.요근(psoas)이 약한 쪽에서 발이 내측으로 돌아가며 발이 회내하려는 경향이 있다. 요근이 긴장된 쪽에서는 골반이 올라가고 요추가 동측으로 휜다.(전면에서 봤을 때)

2.오른쪽 요방형근이 약하면 골반은 수평을 유지하고 오른쪽 12번째 늑골이 거상되고 요추는 왼쪽으로 휜다.(후면에서)

3. 오른쪽 이상근이 약하고 왼쪽 이상근이 과긴장되며 왼쪽 발이 밖으로 돌아간다.(후면)

4. 대둔근이 약한 쪽에서 골반이 올라간다. 다리와 발이 내회전되고 무릎의 외측 안정성이 어느 정도 상실됨을 후면에서 볼 수 있다.

5. 오른쪽 중둥근이 약하다면 후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 골반, 어깨 그리고 머리가 모두 올라감을 후면에서 볼 수 있다.

6. 척추 기립근이 약한 쪽으로 C커브가 생긴다. 약한 쪽에서 어깨, 머리가 올라가고 고관절은 내리간다. 엎드린 자세에서는 약한 척추 기립근은 무긴장(atonic)이다.(후면)

7.왼쪽 대퇴 근막장근이 약하면 약한 쪽에 내반슬이 있고 골반이 올라간다. 대둔근도 슬관절 안정성에 도움이 된다.

8.왼쪽 내전근이 약하고 약한 쪽에 내반슬이 있고 대측에서는 골반이 올라간다.(후면)

9. 봉공근 혹은 박근이 약하면 외반슬이 존재하며 또한 골반의 전후 균형에도 영향이 있다.

10. 우측 전경골근이 약하면 발목 관절의 회내 혹은 편평족이 있다. 만약 요근 때문에 다리의 내회전이 일어나면 복합적인 문제로 된다.

11. 왼쪽 비골근군이 약해 요족이나 회외가 유발된다. (후면)

12.내측 슬군이 약하면 발이 외회전된다. 외측 슬근 즉 대퇴 이두근이 약하면 발이 내회전된다.

13. 복직근이 약하면 골반과 흉곽사이가 멀어진다. 만약 양측 복직근이 모두 약하면 요추가 전만된다.

14. 우측 복회근이 약하면 복부 측면이 불록해지고 척추 측만증의 가능성이 있다. 복부가 불룩해진 것은 환자가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동안 가장 잘 볼 수 있다.(후면)

15. 오른쪽 광배근이 약하면 어깨가 높아지며 다른 근육이 정상이라면 머리의 위치는 수평이다. 상부승모근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쉽게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

16. 왼쪽 상부 승모근이 약하면 약한 쪽에서 어깨가 낮다. 머리를 측굴되고 약한 쪽으로부터 멀어져 있다. 대측 상부승모근은 대게 2차적으로 긴장이 항진되어 있다.

17. 오른쪽 하부승무근이 약하면 견갑골의 거상, 흉추의 후만이 있고 어깨가 앞으로 굽는다.

18. 오른쪽 능형근이 약하면 견갑골이 밑으로 쳐지고 머리는 능형근이 약한 쪽으로 회전된다.(후면)

19. 오른쪽 전거근이 약하면 날개를 펴듯 견갑골이 흉곽으로부터 멀어진다.

20. 전거근이 약하고 능형근은 2차로 단축되면 날개를 펴듯 견갑골이 흉곽에서 떨어지는 현상이 덜하다.(후면)

21. 후방 삼각근, 극상근 등 다른 외회전 근육들과 극하근 혹은 소원근이 우측에서 약화되어 팔이 내회전되며 손바닥은 후방을 향한다.

22. 대원근, 전방 삼각근, 대흉근,광배근등 다른 내회전 근육들과 견갑하근이 약하면 팔이 외회전되며 손바닥이 앞쪽으로 향하게 된다.

23. 목 신전근군 혹은 굴곡근군 중 어느 하나 혹은 둘 모두가 약하면 목이 측굴된다.

24.단지 오른쪽 흉쇄 유돌근이 약해서 측굴이 생겼다면 머리는 흉쇄 유돌근이 약한 쪽으로 회전되므로 우측으로 돌아간다.

25. 복근이 약하면 치골과 앞쪽 흉곽이 서로에게 가까운 위치를  유지하도록 하지 못한다. 그 결과 척추 전만과 후관절 압착이 생긴다.

26. 슬근이 약하면 골반의 전방 경사, 요추의 전만, 후관절 압착 등이 유발된다. 좌골의 후방 아탈구 가능성과 관련이 있다.

27. 대군근은 골반의 후방 안정성, 무릎의 외측 안정성을 제공한다. 대둔근이 약해지면 요추 전만, 후관절 증후근 ,무릎 불안정성 등이 유발될 수 있다.

28. 봉공근 혹은 박근이 약하면 골반의 전방 지지가 상실되고 골반의 후방 불균형이 유발된다. 장골의 후방 아탈구 가능성과 관련있다.

29. 대퇴직근이 약하면 골반의 후방 경사와 요추 만곡의 소실이 유발된다.

30. 가자미근이 약하면 경골의 후방 지지가 불량해 몸이 앞으로 기운다.

31. 양쪽 요근이 약하면 요추 만곡이 없어진다.

32. 하부 승모근이 약하면 흉추를 지지하지 못하며 후만증이 초래된다.

33. 목 신전근이 약해 머리가 앞으로 향한 자세가 유발된다.

34. 대퇴 사두근이 약해 무릎의 전방 지지가 상실되며 이로 인해 무릎 과신전과 골반의 후방 경사가 유발된다.

35. 비복근이 약한 것에 대한 보상으로 무릎이 과신전되어 있다.

36. 상완 삼두근이 약해 주관절이 과도하게 굴곡된 자세가 유발된다. 평가할 때에는 반드시 상완 이두근이 지나치게 발달되었을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37. 상완 이두근이 약하면 주관절이 일직선이거나 신전 위치에 있는 자세를 유발한다.


 

 단일 근육을 평가하는 것은 자세를 평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자세 불균형과 근육의 관계를 처음 관찰할 때에는 이 방법이 유용하다. 자세에는 근육 불균형의 증거가 나타나 있지만 도수 근육 검사상 근육 불균형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길항근이 근육 과긴장 상태에 있을 가능성이나 아니면 균형을 다시 찾으려고 하는 인체의 보상기전으로 고려해 봐야 한다. 응용 근신경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서 자세 불균형은 쉽게 설명될 수 있다.

 

 환자의 움직임에서도 종종 근육의 기능이상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만약 환자가 오른쪽 흉쇄 유돌근이 약하고 왼쪽이 강하다면 환자가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강한 왼쪽 흉쇄 유돌근이 테이블에서 머리를 들어올리는 작용을 하도록 근육의 방향을 맞춰 놓으면 누워있는 자세보다 쉽게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환자의 복사근이 한쪽이 강하고 다른쪽이 약할 때도 비슷한 회전 운동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의자에서 일어날 때 약한 대퇴 사두근을 돕기 위해 양손을 무릎에 대는 경우처럼 움직임에서 몸의 상태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반응형